• 세미나/컨퍼런스
  • FAQ
    • 세미나/컨퍼런스
    • 결제 및 환불
    • 회원관련

세미나/컨퍼런스

2025 UX 디렉터 세미나

주제 : 경험의 진화: AI와 UX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세미나 신청내역 보기

세미나/컨퍼런스 소개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는 2025년 9월 10일(수), 서울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이벤트홀에서 ‘2025 UX 디렉터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경험의 진화: AI와 UX의 미래를 디자인하다’란 주제로,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UX가 단순한 디자인을 넘어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흐름을 조망합니다. AI 기술의 고도화는 개인화된 경험, 데이터 기반의 시각화, 윤리적 UX 디자인 등 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UX는 제품의 완성도를 넘어 사용자의 신뢰와 선택을 이끄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UX 디렉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AI시대 UX 트렌드 변화, 디자인과 기술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 UX 전문가의 새로운 역할과 방향성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통찰을 나눌 예정입니다.

세미나/컨퍼런스 개요

기간 2025년 09월 10일(수)
인원 210명
장소 포스코타워 역삼 이벤트홀(3층) 약도보기
주최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주관 아이어워즈위원회
후원

디지털투데이

아이보스
목적 1) AI 시대 UX 트렌드 조망
2) UX 전문가의 역할 재정립
3) 윤리적이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치 확산
4) 인터넷전문가들의 상호 이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장
참여대상 1) 포털 및 인터넷 기업의 UX/UI/웹디자인 분야 실무자
2) 기업 및 기관의 기획·디자인·마케팅 실무자 및 책임자
3) 주요 디지털에이전시 실무자 및 웹/앱 구축 관련 책임자
4) UX와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트렌드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경품이미지

세미나/컨퍼런스 프로그램

구분 강의 주제 및 내용 강사진
1 Session
10:00~10:30
(`30)
🔴 UX, DT, SD in AI Era
- 싸우면서 함께 사는 법


UX, DT, SD의 관점에서 AI의 활용과 그 한계를 넘어서는 인간 중심의 접근을 다룹니다. 특히, 이들의 차이와 접점을 분석하며, 인간의 고유한 사고방식인 귀추논리(abductive reasoning) 등 AI가 대체할 수 없는 사고의 방식이 어떻게 AI와 협업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탐색합니다.
이정연 교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2 Session
10:40~11:20
(’40)
🟠 나를 이해하는 로봇의 언어
- AI 기반 감성 Financial UX


AI 기술의 고도화로, 로봇은 이제 사용자의 맥락과 감정 신호에 반응하며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영화 속 AI 사례를 통해 인간과 로봇이 어떻게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먼저 살펴봅니다. 이어서, 금융 서비스에 도입된 맥락 기반 AI 사례를 중심으로, 인간-로봇 상호작용이 금융 사용자 경험(UX)에 어떤 변화를 있으키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신지연 차장
KB국민은행
3 Session
11:30~12:10
(’40)
🟡 디자인 시스템과 AI 활용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확장하다(성장과 실험의 기록)
- 디자인 시스템, 협업의 언어를 만들다
- 실험에서 혁신으로
- 기술 변화 속, 우리의 성장 전략


디자인 시스템과 AI는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11번가는 실무와 조직 전반에서 혁신을 만들어왔고, 이번 강의에서는 조직의 일관성과 협업 효율을 높인 디자인 시스템 구축 이야기와 프로모션, 11키티즈, 11BUTTER로 만든 AI 혁신 사례와 함께 디자인팀의 성장 전략을 공유합니다.
황선윤 조직장
11번가
4 Session
12:20~13:00
(’40)
🟢 AI 시대, 직무간 경계가 흐려진다
- 도구를 넘어 파트너가 된 AI, 일의 방식과 역할을 다시 묻다.


AI는 이제 단순한 도구가 아닌 협업의 주체입니다. 반복 업무 자동화, 직무 경계의 융합, 조직 구조의 평탄화 등 변화가 현실이 된 지금, 실제 사례와 함께 우리가 갖춰야할 태도와 역할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김선일 리드
여기어때컴퍼니
[ Break Time ]
13:00~14:20
(’80)
LUNCH BREAK


5 Session
14:20~15:00
(’40)
🔵 질문을 바꾸면, 감정이 보입니다.
- 청소년 감정 리터러시 사례 중심


많은 서비스는 사용자의 답을 얻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하지만, 질문이 사용자의 감정과 맥락을 이해한 언어로 바뀌면 우리는 ‘답’이 아닌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청소년 대상 ‘감정 리터러시(Emotional Literacy)’ 주제를 가지고 기존 질문이 해답을 요구하는 질의로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서비스 사례를 공유합니다. 또한, AI 툴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에서 감정을 도출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하며 사용자 경험, 감정 리터러시 그리고 AI활용이라는 키워드로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김인숙 이사
팀플레이어
6 Session
15:10~15:50
(’40)
🟤 AI시대, 더 나은 경험을 위한 AI-Native UX
- 스마트폰 시대는 끝났다: AI가 바꾸는 일상 속 디지털 경험
- 마법 같은 사용자 경험의 비밀: AI가 만드는 개인 맞춤형 인터페이스
- 미래는 이미 시작됐다: AI와 인간이 함께 만드는 새로운 협업의 시대


AI 시대의 사용자 경험은 우리 일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요? 20년간 수많은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온 현직 CPO가 실제 AI 서비스 운영 경험과 생생한 사례를 통해 들려드리는 AI-Native UX의 모든 것. 복잡한 기술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디지털 세상의 변화와 그 속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김생근 센터장
이스트소프트
7 Session
16:00~16:40
(’40)
🟣 AI인듯 AI 아닌듯, 네이버웹툰 캐릭터챗의 AI 챗봇 사용자 경험
- AI 챗봇의 사용자 경험 설계
- AI라는 것을 잊게 만드는 몰입형 UX
- AI와 유저 관계 재정의


네이버웹툰의 AI 챗봇 '캐릭터챗'은 사용자가 진짜 캐릭터와 대화한다고 느끼게 만드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캐릭터챗의 UX 사례를 소개하며 감정 중심의 UX 설계 전략과 AI 상호작용이 어떻게 관계의 경험으로 진화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강수연 리드
네이버웹툰
[ Closing ]
16:40~17:00
(’20)
경품행사 및 폐회


세미나/컨퍼런스 강사소개

  • 강사 사진
    강수연 리드 네이버웹툰

    ) 네이버웹툰 AI Planning 서비스 기획 리드

    - 네이버 UX 디자이너

    - 현대카드 UX 디자이너

    - KT 브랜드 디자이너

  • 강사 사진
    김생근 센터장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PERSO SaaS 센터장

    이스트소프트: (글로벌) AI Dubbing, AI Avatar SaaS 플랫폼 (PERSO.ai) 리딩

    태피툰: (북미/유럽웹툰서비스 Tappytoon CPO

    라인(LINE): (일본/대만/태국) LINE Wallet 프로덕트 리드 및 개인화 추천리드(/w 네이버클로바)

    - CJ 주식회사: CJ ONE 서비스담당 및 TVING UX 리드 
  • 강사 사진
    김선일 리드 여기어때컴퍼니

    여기어때컴퍼니 UX Team Lead

    바운드, Co-Founder/CPO

    쿠팡, Product Design Manager & Sr. Product Designer

    이노션 월드와이드, Art Director

  • 강사 사진
    김인숙 이사 팀플레이어

    現) 팀플레이어 이사

    - 삼성카드 UX팀 수석
    - KT 온라인 사업부, 신사업, IPTV부서 근무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박사
    - 홍익대학교, 성신대학교, 수원대 등 강의
  • 강사 사진
    신지연 차장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고객경험디자인센터 차장

    - UX품질관리 체계 기획 및 운영

    마이데이터부동산 앱/웹 서비스 기획 및 UX설계

    카카오(다음커뮤니케이션서비스 기획 및 UX설계 담당

    지도(POI), 커머스 등 서비스 기획 및 설계

  • 강사 사진
    이정연 교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現)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AI스타트업학과, 교학처장

    - 홍익대학교,연세대학교, 건국대학교, 아주대학교 강의

    - LG전자 인터페이스 그룹

    - 홍익대학교 회화과 학사, 서강대학교 공학석사, 홍익대학교 영상학 박사

    - Pairs, 사용자융합리서치방법론, 서비스경험디자인교과서 공동 집필

    -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부회장, 한국디자인학회 이사, 한국HCI 이사

    - 서울디자인재단 컨설턴트, 행안부 국민디자인단 자문, 행안부 정부혁신단원 등

  • 강사 사진
    황선윤 조직장 11번가

    ) 11번가 디자인 조직장

    마트플러스 디자인 디렉팅

    통합 PDP UX 개편, 11키티즈 게임, #ootd 여성 패션 플랫폼 디자인 디렉팅

    - 11클로버 게임명품 OOAah 플랫폼 디자인 디렉팅

    - 11번가 브랜딩 리뉴얼 디렉팅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런칭

    공통 디자인 시스템 구축

등록안내

     

    등록비 

     

     ​사전등록 

     

      사전등록 신청자가 많은 관계로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세미나 사전등록은 '개인ID 로그인'으로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 사전등록 기간 : ~ 9월 9일(화) 16:00 까지

      ​ ∙ 일반회원 : 150,000원

      ​ ∙ ​단체회원사 소속 개인정회원 및 개인정회원 : 120,000원

      ​ ∙ 2025 아이어워즈 우수평가위원​ : 120,000원

      

      ​∙ 등록비는 교재비+식비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 사전등록 후 기간내 미결제시 세미나 신청이 자동 취소되오니 확인 바랍니다.

     

    현장등록 

     ​ ∙ 본 행사의 현장등록은 접수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사전등록을 이용바랍니다. 

    결제방법

    카드결제 

     ​ ∙ ​​등록 신청 후, 본 웹사이트에서 바로 결제

         → 추후 결제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세미나 신청내역' 클릭하여 결제진행​

    무통장입금 

     ​ ∙ ​​​KEB하나 581-910038-89204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 ∙ ​​​참가신청 후 7일 이내 결제. 미확인시 자동취소
     ​ ∙ ​​​계산서 발행을 원하시는 경우 결제 담당자 메일 사업자등록증 제출

    비고 ​ 

     ​ ∙ ​카드결제는 별도의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 ∙ ​결제 관련 문의 : 경영지원실(02-874-8707 /tax@kipfa.or.kr)

     ​ ∙ 참가 관련 문의 : 신동철 본부장(070-8672-6611/donggreen@kipfa.or.kr)

    등록 확인

      ​​등록확인 및 결제여부확인은 '마이페이지>세미나 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
        ※ 개인ID로 로그인 후 신청가능하며, 회원등급은 '로그인>마이페이지' 에서 확인

    참가확인증

     ​ ∙ ​​​​마이페이지 > 세미나 신청내역에서 출력 가능

         ※ 참가확인증은 9월 11일(목)부터 출력가능합니다.​​ 

    주의사항

    비고 

     ​ ∙ ​​​​행사 당일 등록취소 및 환불은 불가합니다.

     ​ ∙ ​​​세미나 관련 자료는 행사 7일 이후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이메일 공지 안내)

     ​ ∙ ​​​일부 세션에 한하여 강연 자료 배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 ​​​행사장 내에서 비디오 및 카메라 촬영을 일체 금합니다.​

    주차안내 

       ∙​ 주차지원은 되지 않으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행사장(포스코타워 역삼) 주차정보 확인하기 ☞ 

     ​ ​ ​ ​ 

hostin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