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일자
|
|
|
1 Session
10:00~10:30 (`30)
|
🔴 UX, DT, SD in AI Era
- 싸우면서 함께 사는 법
UX, DT, SD의 관점에서 AI의 활용과 그 한계를 넘어서는 인간 중심의 접근을 다룹니다. 특히, 이들의 차이와 접점을 분석하며, 인간의 고유한 사고방식인 귀추논리(abductive reasoning) 등 AI가 대체할 수 없는 사고의 방식이 어떻게 AI와 협업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탐색합니다.
|
이정연 교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
진행일자
|
|
|
2 Session
10:40~11:20 (’40)
|
🟠 나를 이해하는 로봇의 언어
- AI 기반 감성 Financial UX
AI 기술의 고도화로, 로봇은 이제 사용자의 맥락과 감정 신호에 반응하며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영화 속 AI 사례를 통해 인간과 로봇이 어떻게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먼저 살펴봅니다. 이어서, 금융 서비스에 도입된 맥락 기반 AI 사례를 중심으로, 인간-로봇 상호작용이 금융 사용자 경험(UX)에 어떤 변화를 있으키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
신지연 차장 KB국민은행
|
진행일자
|
|
|
3 Session
11:30~12:10 (’40)
|
🟡 디자인 시스템과 AI 활용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확장하다(성장과 실험의 기록)
- 디자인 시스템, 협업의 언어를 만들다
- 실험에서 혁신으로
- 기술 변화 속, 우리의 성장 전략
디자인 시스템과 AI는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11번가는 실무와 조직 전반에서 혁신을 만들어왔고, 이번 강의에서는 조직의 일관성과 협업 효율을 높인 디자인 시스템 구축 이야기와 프로모션, 11키티즈, 11BUTTER로 만든 AI 혁신 사례와 함께 디자인팀의 성장 전략을 공유합니다.
|
황선윤 조직장 11번가
|
진행일자
|
|
|
4 Session
12:20~13:00 (’40)
|
🟢 AI 시대, 직무간 경계가 흐려진다
- 도구를 넘어 파트너가 된 AI, 일의 방식과 역할을 다시 묻다.
AI는 이제 단순한 도구가 아닌 협업의 주체입니다. 반복 업무 자동화, 직무 경계의 융합, 조직 구조의 평탄화 등 변화가 현실이 된 지금, 실제 사례와 함께 우리가 갖춰야할 태도와 역할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김선일 리드 여기어때컴퍼니
|
진행일자
|
|
|
[ Break Time ]
13:00~14:20 (’80)
|
LUNCH BREAK
|
|
진행일자
|
|
|
5 Session
14:20~15:00 (’40)
|
🔵 질문을 바꾸면, 감정이 보입니다.
- 청소년 감정 리터러시 사례 중심
많은 서비스는 사용자의 답을 얻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하지만, 질문이 사용자의 감정과 맥락을 이해한 언어로 바뀌면 우리는 ‘답’이 아닌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청소년 대상 ‘감정 리터러시(Emotional Literacy)’ 주제를 가지고 기존 질문이 해답을 요구하는 질의로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서비스 사례를 공유합니다. 또한, AI 툴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에서 감정을 도출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하며 사용자 경험, 감정 리터러시 그리고 AI활용이라는 키워드로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
김인숙 이사 팀플레이어
|
진행일자
|
|
|
6 Session
15:10~15:50 (’40)
|
🟤 AI시대, 더 나은 경험을 위한 AI-Native UX
- 스마트폰 시대는 끝났다: AI가 바꾸는 일상 속 디지털 경험
- 마법 같은 사용자 경험의 비밀: AI가 만드는 개인 맞춤형 인터페이스
- 미래는 이미 시작됐다: AI와 인간이 함께 만드는 새로운 협업의 시대
AI 시대의 사용자 경험은 우리 일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요? 20년간 수많은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온 현직 CPO가 실제 AI 서비스 운영 경험과 생생한 사례를 통해 들려드리는 AI-Native UX의 모든 것. 복잡한 기술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디지털 세상의 변화와 그 속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김생근 센터장 이스트소프트
|
진행일자
|
|
|
7 Session
16:00~16:40 (’40)
|
🟣 AI인듯 AI 아닌듯, 네이버웹툰 캐릭터챗의 AI 챗봇 사용자 경험
- AI 챗봇의 사용자 경험 설계
- AI라는 것을 잊게 만드는 몰입형 UX
- AI와 유저 관계 재정의
네이버웹툰의 AI 챗봇 '캐릭터챗'은 사용자가 진짜 캐릭터와 대화한다고 느끼게 만드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캐릭터챗의 UX 사례를 소개하며 감정 중심의 UX 설계 전략과 AI 상호작용이 어떻게 관계의 경험으로 진화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강수연 리드 네이버웹툰
|
진행일자
|
|
|
[ Closing ]
16:40~17:00 (’20)
|
경품행사 및 폐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