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는 4월 28일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소회의실에서 ICT산업의 기술과 생태계 변화에 따른 트렌드 이슈를 짚어보고 미래인터넷 산업에 대처하는 디지털기업과 전문가들의 자세를 살펴보는 시간으로 인터넷환경 이슈세미나와 함께 2015 KIPFA 정기총회를 공동 개최했다.

첫 번째 시간은 (사)커뮤니티매핑센터 임완수 박사가 강연자로 나서 “사람과 세상을 바꾸는 커뮤니티 매핑”이란 주제로 미국과 국내에서 학생과 시민참여자가 세상을 바꾸기 위해 소통과 활동으로 지역의 문제와 이슈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사례와 함께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커뮤니티매핑을 통해 재난관리, 도시재생, 마을만들기, 공공서비스 등의 새로운 해결안을 제시하면서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유도했다.
두 번째는 국내외 IT 시상의 큰 화두로 떠오른 ‘핀테크’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핀테크의 현황과 비전”이란 주제로 ㈜페이게이트의 이동산 이사가 강연했다. 국내외 핀테크 현황을 물론, 핀테크 기술로 가능해진 새로운 비즈니스와 시장 전망 등을 테마별로 소개해 무한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시간으로 이어갔다. 아직까지 국내 핀테크 관련 표준화와 법적 규제 장치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은 아쉬운 대목으로 남는다.
세 번째 강연자 류한석기술문화연구소 류한석 소장은 “디지털 기업의 위기와 기회”라는 주제로 디지털경제를 이끌어가는 디지털 기업의 사업전략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를 꼬집었다. 최근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IoT, O2O, Physical Web,m Robotics 등의 글로벌 사례를 설명하면서, 국내 산업과 시장 환경과의 다른점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출구전략의 중요성을 강조 했다.
끝으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의 류지웅 사무국장은 KIPFA 2014년도의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2015년 협회 사업을 설명하면서, 인터넷업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협회로 거듭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소개했다. KIPFA 회원을 위한 차별화된 회원 서비스 발굴과 인터넷융합시대를 리드하는 전문위원제도 활성화, ICT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 Native web 산업 발전을 위한 범 협단체 공조체제 구축 등 인터넷 생태계발전을 리드하는 상생협회로 나아가기 위한 포부를 밝혔다.
<2015 인터넷 이용환경 이슈 세미나 발표자료>
⁃ 사람과 세상을 바꾸는 커뮤니티 매핑_임완수 박사
⁃ 핀테크의 현황과 비전_이동산 이사
⁃ 디지털 기업의 위기와 기회_류한석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