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인터넷 업계 가장 뜨거운 트렌드 소식, AI 관련 정부 IT 정책 및 동향을 가져왔어요!
# 이번 편에서는? - 25년 3월 인터넷 업계 가장 뜨거운 트렌드 소식을 알 수 있어요.🔥
- 최근 정부의 AI 관련 IT 정책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어요.🔍
- KIPFA 최신 뉴스를 전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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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브레인 전 대표 김일두가 이끄는 AI 검색 기술 기업 '오픈리서치'가 차세대 AI 검색 플랫폼 "oo.ai"를 출시했어요.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한 시범운영을 마치고 3개월만에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는데요,
oo.ai는 검색어를 바탕으로 수백 개의 웹 문서를 분석하여 종합 리포트 형식의 답변과 출처를 제공하는 AI 검색 엔진입니다. 기존 대비 검색 속도가 10초에서 3초대로 단축되었으며, 경쟁사가 같은 시간 분석하는 7~8개의 레퍼런스와 비교해 10배 이상의 참고 자료를 활용해 보다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특히 전자상거래(커머스) 분야에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현재 웹과 모바일 모두 지원되어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더 알아보기'를 참고해 주세요. |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으로 출시 후 8일만 100만 다운로드 달성
네이버가 자체 생성형 AI 기술(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3월 12일 출시했습니다.
어플에서 가장 주목되는 기능은 'AI 구매 가이드'와 '발견' 인데요, 'AI 구매 가이드'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방대한 상품 데이터, 이용자의 선호도와 과거 구매 이력에 맞추어 상품을 추천합니다. '발견'은 개인화된 숏폼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데요 네이버는 해당 두 가지 서비스를 통해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비교'기능이 사라지며 타 플랫폼의 노출을 줄여 자체 커머스로 트래픽을 집중시킨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과연 이 앱이 차별화된 쇼핑 경험으로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 수 있을까요? | |
무신사 PC 웹사이트가 다시 돌아옵니다.
작년 6월 무신사는 데스크탑 웹 페이지 서비스를 모바일 웹 서비스와 동일한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정확한 변경이유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어서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PC 이용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UI·UX를 개편한 새로운 PC 버전을 3월 31일 적용하게 되는데 이번 개편은 모바일 경험을 PC에서도 일관되게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으며, 스토어 홈 화면과 상품 페이지, 탐색 도구 등을 PC 해상도에 맞춰 최적화되어 제공합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매월 무신사를 방문하는 분들 중에서 모바일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이지만 여전히 PC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UI·UX를 개편을 준비하게 됐다."라며, "모바일에서의 경험을 PC 채널에서도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정 핵심과제' 2차 국민 브리핑을 지난 11일 진행했어요. 브리핑에선 AI 글로벌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주요 성과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국가대표’ AI 모델 개발 프로젝트인 '세계 최고 거대언어모형 사업(World Best LLM)'의 상세 기획안을 이달 말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정부는 AI 3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AI 반도체, 클라우드, 거대언어모델(LLM)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산 AI 반도체 확산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AI 컴퓨팅센터’를 설립해 국내·외 기업과 협력하며, AI 교육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5만 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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