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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과교육과정

[전액무료] UI/UX 포트폴리오 제작 및 실무 과정<3.6.>

교육센터 신청내역 보기

프로그램안내 강사소개 등록관련안내 교육장소

정규교육과정 소개

참가신청

정규교육과정 개요

기간 2017년 03월 06일 (월) 오전 10:00 ~ 2017년 06월 08일 (목) 오후 6:00
인원 30명
장소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평생교육원 5층 약도보기
주최 (사)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주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평생교육원
후원

고용노동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목적
참여대상 - 직업안정기관에 구직 등록한 15세 이상 실업자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서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
- 대학(전문대학) 최종학년 재학생으로서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다음연도 3월말 까지 졸업예정인 자)
경품이미지

정규교육과정 프로그램

구분 강의 주제 및 내용 강사
2017. 3. 6. (월)
10:00~18:00
● 트랜드 분석하기1 (사용자 라이프스타일/니즈 분석)


1. 유저란
- 유저는 누구인가?
- 유저는 무엇을 원하는가?
- 유저는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유저가 사용하기 쉬운 UI/UX 환경을 조성하자

2. UI 정의 및 형태

3. UX 영역

4. UI와 UX비교

5. UI와 UX의 구성 요소

6. 인터랙션 4가지 원칙
- 표명
- 변환
- 표현
- 평가

7. UI 개발 프로세스(더블 다이아몬드)
- 탐색(Discover)
- 정의(Define)
- 개발(Develop)
전민수 대표
이비피알유엑스
2017. 3. 7. (화)
10:00~18:00
● 트랜드 분석하기2 (UI/UX 트랜드 분석/리포트 작성)


1. UI/UX 트랜드 개념

2. 2016-2017트랜드
- 사물인터넷 트랜드
- UI 트랜드
- 디자인 트랜드
- UX 방법론 트랜드

3. UI/UX 트랜드 조사 방법


2017. 3. 9. (목)
10:00~18:00
● 경쟁 분석하기


1. 경쟁분석하기
- 제품/서비스 정의
- 제품/서비스 변천사 파악
- 주요 키워드 발견
- 포지셔닝


2017. 3. 10. (금)
10:00~18:00
● 내부 역량 분석하기


1. 내부 역량 분석하기
- 서비스 정의
- 서비스 및 요소 분석을 위한 지표 정의
- 서비스 및 요소 분석 방법
- 서비스 및 요소 분석 결과 인사이트 도출하기


2017. 3. 13. (월)
10:00~18:00
● UI/UX 계획 수립하기1 (목표 및 일정 계획 수립)


1. UI/UX 목표 수립

2. UI/UX 범위 수립

3. UX 프로세스 개념 및 유형
- 폭포식 접근 프로세스
- 애자일 접근 방법론

4. UX 방법론
- UI/UX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 UX 디자이너는 UX 방법론을 왜 알아야 하는가?
- 기존 UX 방법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 UX 방법론 유형
-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UX 방법론
- 리뉴얼 서비스 개발을 위한 UX 방법론
- 사용성 테스트 방법론
- 린 UX 방법론


2017. 3. 14. (화)
10:00~18:00
● UI/UX 계획 수립하기2 (UI/UX 프로젝트 팀 역할)


1. UI/UX 프로젝트에서 팀은 어떻게 구성하나
- UI/UX 프로젝트 팀 역할
- UX 디자이너의 역할
- UX 리서처의 역할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역할
- UI 디자이너의 역할
-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역할
- GUI 디자이너의 역할


2017. 3. 16. (목)
10:00~18:00
● UI/UX 계획 수립하기3 (UI/UX 프로젝트 팀 요건)


1. UI/UX 디자이너의 자질

2. UI/UX 디자이너의 역량

3. UI/UX 디자이너의 취업시 요구사항

4. UI/UX 디자이너 취업시 면접 질문


2017. 3. 17. (금)
10:00~18:00
● UI/UX 계획 수립하기4 (팀 의사소통)


1. 친화도법(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특징
- 카드 작성
- 카드 분류
- 분류 명칭 부여
- 인사이트 도출

2. 디자인씽킹

3. 디자인크리틱


2017. 3. 20. (월)
10:00~18:00
● UI/UX 계획 수립하기5 (이해관계자 인터뷰)


1. 스토리라인
- 사용자 유형 정의
- Task 도출
- 스토리라인 정의

2. WOM 분석
- WOM 수집하기
- VOC 분석
- VOC 어피니티 다이어그램하기
- 긍정 요인 도출하기
- WOM 분석 결과 시사점 도출하기

3. Task 분석
- Task 정의하기
- Task Hierarchical 구성하기
- Workflow Task Diagrams 구성하기

4. 이해관계자(Stakeholder) 인터뷰
- Task Flow 분석
- 이해관계자 인터뷰 항목 도출
- 이해관계자 인터뷰 항목 정의
- 이해관계자 인터뷰 진행
-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 UI/UX 목표 및 범위 정의


2017. 3. 21. (화)
10:00~18:00
● 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개념)


1. UX 리서치 개요
- 리서치 이해
- 전통적 리서치
- 리서처 역량
- 리서치 기대효과

2. 디자인 리서치와 UX 리서치
- UX 디자이너는 디자인 리서치를 왜 알아야 하는가?
- 디자인 리서치와 UX 리처시 차이점
- 에스노그래피 유형: 관찰, 자기관찰, 행동, 관찰+인터뷰
-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기 (Shadow Tracking)
- 장소 관찰하기 (Town Watching)
- 자신이 고객이 되어보기
- 컨텍스츄얼 인쿼리 (Contextual Inquiry)

3. UX 리서치 성공 사례
- 해외 UX 리서치 성공 사례
- 국내 UX 리서치 성공

4. 필드 리서치 수행 가이드
- 필드 리서치 관찰 포인트
- 필드 리서치 기록 포인트


2017. 3. 23. (목)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1 (인댑스 인터뷰)


1. 인댑스 인터뷰 개념
- 인댑스 인터뷰 개념
- 인댑스 인터뷰 활용 시점
- 구조화 인터뷰
- 비 구조화 인터뷰

2. 인댑스 인터뷰 장단점

3. 인댑스 인터뷰와 UX 방법론 연관성

4. 인댑스 인터뷰 절차
- 인터뷰 수행을 위한 이슈 정의
- 인터뷰 계획 수립
- 인터뷰 대상자 선정
- 인터뷰 시나리오 및 질문지 작성
- 인터뷰 수행 팁
- 인터뷰 결과 분석


2017. 3. 24. (금)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2 (서베이)


1. 서베이 개념

2. 서베이 장단점

3. 서비스 수행을 위한 이슈 정의

4. 서베이와 UX 방법론 연관성

5. 서베이 절차
- 서베이 계획 작성
- 서베이 대상자 선정
- 서베이 스크립트 작성
- 서베이 스크립트 작성 시 유의할점
- 교차 분석
- 서베이 분석 결과, 이슈 정의


2017. 3. 27. (월)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3 (포토 다이어리)


1. 포토 다이어리 개념

2. 포토 다이어리 장단점

3. 포토 다이어리 절차
- 포토 다이어리 수행을 위한 이슈 정의
- 포토 다이어리 계획 작성
- 포토 다이어리 대상자 선정
- 포토 다이어리 시나리오 작성
- 포토 다이어리 수행
- 포토 다이어리 결과 분석
- 포토 다이이리 결과를 활용한 FGI 진행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4 (FGI)

4. FGI 개요

5. FGI 장단점

6. FGI와 UX 방법론 연관성

7. 모터레이터의 역할

8. FGI 절차
- FGI 프로그램 구성
- FGI 분석
- FGI 분석 결과, 서비스 개선 이슈 정의


2017. 3. 28. (화)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5 (카드소팅)


1. 카드소팅 개념

2. 카드소팅 수행을 위한 이슈 정의

3. 카드 소팅 절차
- 카드 소팅 계획 작성
- 카드 소팅 시나리오 작성
- 카드 소팅 대상자 선정
- 카드 소팅 수행
- 카드 소팅 결과 분석


2017. 3. 30. (목)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6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활용한 여정 맵 작성)


1. 주요 사용자 구분

2. 사용자 경로별 식별

3. 사용자 여정맵 작성
- 사용자 여정별 긍정적 포인트
- 사용자 여정별 부정적 포인트

4. 사용자 여정맵을 통한 서비스 개선 인사이트 도출


2017. 3. 31. (금)
10:00~18:00
● 리서치 수행 및 분석하기7 (퍼소나)


1. 퍼소나 개념

2. 앨런 쿠퍼 퍼소나 모형(신규 관점)
- 자료 분석
- 행동변수 정의
- 사용자 인터뷰
- 행동 패턴별 사용자 그룹 정의
- 사용자 그룹별 특징 및 태도 파악
- 사용자 그룹별 목적 및 기능 정의

3. 앨런 쿠퍼 퍼소나 모형(리뉴얼 관점)
- keyCC 모형 정의
- Keycc 퍼소나 방법

4. 프로토 퍼소나 모형
- 내부 이해관계자 워크숍
- 목적형 퍼소나 설계
- 서비스 기능 개선 우선순위 도출

5. 퍼소나 구성 요건
- 기본 정보
- 동기
- 목적/니즈
- 태도
- 행동
- 문제점
6. 퍼소나 우선 순위


2017. 4. 3. (월)
10:00~18:00
●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요구사항 분석,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


1. 요구사상 분석
- 개념
- 분석
- 구분

2. 비 기능 요구사항
- 제품 요구 사항
- 조직 요구 사항
- 외부 요구 사항

3. 사용자 리서치에 의한 요구사항 분석

4. UI/UX 사용자 관련 기준 요구 사항

5. 사용자 케이스(User Case) 작성
- 사용자 행위를 파악한다
- 단순한 사용자 케이스를 기술한다
- 중간 정도로 상세화된 사용자 케이스를 기술한다
- 높은 수준으로 상세화된 사용자 케이스를 기술한다


2017. 4. 4. (화)
10:00~18:00
●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콘셉화된 아이디어 분석 및 선별, 문서화)


1. 요구사항 목록 정의

2. 이슈 정의하기
- 이슈별 키워드 도출하기
- 이슈별 시나리오 구상하기

3. 이슈 분석하기
- 이슈별 자사 분석
- 이슈별 경쟁사 분석
- 이슈별 개선방안 도출하기

4. UI/UX 컨셉 정의

5. UI/UX 컨셉 세부 방안 도출


2017. 4. 6. (목)
10:00~18:00
● 패스트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1. 프로토타입 개념

2. 프로토타입 형태

3. 프로토타이핑의 장점

4. 프로토타이핑의 제약

5. 프로토타입 절차
- 요구사항 정의
- 개발
- 검토
- 수정
- 프로토타이핑 평가 및 종료

6. 프로토타입 구분
-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 높은 충실도 프로토타이핑

7. 프로토타이핑 제작 도구 및 제작 유형


2017. 4. 7. (금)
10:00~18:00
● 패스트 프로토타입 검증하기


1.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개념

2. 프로토타이핑 절차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계획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시나리오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프로토타입 이슈관리
- 프토로타입 개선 방안 도출


2017. 4. 10. (월)
10:00~18:00
● UI/UX 콘센트 도출하기 (UI/UX 콘센트 도출)


1. UI/UX 콘센트 도출하기
- 프로토타입 검증 결과 확인 및 검증 결과 해석
- 차별화 할 수 있는 UI/UX 전략 수립
- 사용자의 목적별 퍼소나 정의

● UI/UX 콘센트 도출하기 (시나리오 디자인)

2. 시나리오 요건 정의

3. 서술형 시나리오 작성

4. 다이어그램 시나리오 작성


2017. 4. 11. (화)
10:00~18:00
● 기능 리스트 도출하기


1. 최소기능제품(MVP) 목적

2. 최소기능제품(MVP) 기대효과

3. 기능 리스트 도출 방법
- 시나리오에서 기능 도출
- 전체 기능을 유형별로 분류
-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상세 내역 정리


2017. 4. 13. (목)
10:00~18:00
● 콘텐츠 기획하기


1. 콘텐츠 방향성 수립을 위한 분석 유형

2. 콘텐츠 분류
- 창조 콘텐츠
- 존속 콘텐츠
- 제거 콘텐츠


2017. 4. 14. (금)
10:00~18:00
● 정보 설계하기1 (정보구조 및 레이블링)


1. 정보구조 개념

2. 정보구조 유형

3. 정보구조 작성 방법

4. 레이블링 개념

5. 레이블링 원칙


2017. 4. 17. (월)
10:00~18:00
● 정보 설계하기2


1. 내비게이션 개념

2. 내비게이션 유형

3. 내비게이션 설계 원칙


2017. 4. 18. (화)
10:00~18:00
● 와이어프레임 작성하기


1. 와이어프레임 종류
- 낮은 완성도의 화면 설계
- 중간 완성도의 화면 설계
- 높은 완성도의 화면 설계

2. 와이어프레임 장점

3. 와이어프레임 제작
- 영역 구분
- 요소 배치
- 내비게이션 조작
- 주석 작성
- 이슈 사항 기록


2017. 4. 20. (목)
10:00~18:00
● 태스크 플로우 작성하기


1. 사이트 맵 정의

2. 태스크 플로우 정의

3. 시나리오 기반의 태스크 분석

4. 태스크 플로우 설계

5. 스케치


2017. 4. 21. (금)
10:00~18:00
● GUI 디자인 콘셉트 도출하기


1. UI/UX 디자인 개요

2. 디자인 및 시각적 요소 도출

● GUI 템플릿 제작하기

3.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화면 제공

4. 현 상태 및 정보의 단서 표시

5. 전반적인 일관성 원칙 제공

● GUI 상세 디자인 하기

6. UI 디자인이 성공하기 위한 요건 알기

7. UI 디자인이 성공하기 위한 모델링


2017. 4. 24. (월)
10:00~18:00
● UI 설계 검토하기


1.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정의

2.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필요성

3. 화면 구성 요소
- indicator 영역
- Header 영역
- Navigation 영역
- Content 영역
- Button 영역
- Footer 영역

4. 디자인 레이아웃 구성 요소
- Status Bar
- Navigation Bar
- Main Area
- Tab Bar
- Tool Bar

5. HIG(human interface Guideline) 원칙
- 앱은 즉시 시각화 할 수 있어야 한다
- 앱은 언제든지 종료될 수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레이아웃한다
- 제스처 사용 가이드라인을 숙지한다
- 애니메이션 가이드라인을 숙지한다
- 색상과 타이포그라픽을 숙지한다

6. 머터리얼 UI 가이드라인 원칙
- 시스템바
- 알림
- 메인 액션바
- 뷰 컨트롤
- 콘텐츠 영역
- 분할 액션바

7. 머터리얼 UI 구성 요소
- 탭
- 리스트
- 그리드 리스트
- 스크롤
- 스피어
- 버튼
- 텍스트 필드
- 탐색바와 슬라이더
- 프로그레스와 활동
- 스위치
- 대화상자
- 피커


2017. 4. 25. (화)
10:00~18:00
● UI 구현 표준 수립하기


1. UI 표준 관련 기준 파악

2. UI 구현 표준 수립

● UI 제작하기

3. 단위별 상세 체크리스트 작성

4. UI 실제 페이지 제작


2017. 4. 27. (목)
10:00~18:00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휴리스틱 평가)


1. 휴리스틱 평가 개념

2. 휴리스틱 평가 방법

3. 휴리스틱 평가 지침
- 지침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 지침2. 실제 세계와 시스템의 일치
- 지침3. 사용자 통제와 자유
- 지침4. 일관성과 표준의 준수
- 지침5. 오류 방지
- 지침6. 기억보다는 인식
- 지침7. 사용성의 유연성과 효율성
- 지침8. 심미적인 최소 지향의 설계
- 지침9. 오류를 인지하고 식별하고 이로부터 복구 가능함
- 지침10. 도움말과 매뉴얼

4. 휴릭스틱 평가 절차
- 휴리스틱 평가 시나리오 구성
- 경쟁사 분석
- 자사 분석
- 경쟁사 대비 자사 서비스 수준 파악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사용성 평가)

1. 사용성 모델 1
- 사용성 모델 개요
- 휴리스틱 평가와 사용성 모델의 관계
- 사용성 모델 활용 방안

2. 사용성 모델 2
- 단축성
- 반응성

3. 사용성 모델 3
- 사전방지성
- 오류발생감지성
- 오류회복성

4. 사용성 모델 4
- 변화제시성
- 가독성
- 논리성
- 이해성
- 기억성

5. 사용성 모델 5
- 사용자주도권
- 시스템주도권
- 대체성
- 다중성
6. 사용성 모델 6
- 친숙성
- 예측가능성
- 외부적 일관성
- 내부적 일관성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AB 테스트)
1. AB 테스트 개요

2. AB 테스트 활용 방안

3. AB 테스트 절차
- 메인 페이지 동선 분석
- 의인법
- 유추법
- 서비스 컨셉 조사
- 메인 시안 AB 테스트
- UI AB 테스트


2017. 4. 28. (금)
10:00~18:00
●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사용성 테스트)


1. 사용성 테스트 개념

2. 사용성 테스트 유형
- 실험실 테스트
- 스타벅스(게릴라) 테스트
- 원격 사용성 테스트

3. 사용성 테스트 준비 절차
- 사용성 테스트 환경 구축
- 사용성 테스트 목표 설정
- 사용성 테스트 과제 정의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사용성 테스트 과제 시나리오 설계


2017. 5. 8. (월)
10:00~18:00
●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 (사용성 테스트)


1. 사용성 테스트 수행
- 모더레이터의 역할
- Think-aloud
- 관찰 포인트
- 평가 분석서 작성 및 이슈 도출


2017. 5. 9. (화)
10:00~18:00
● 사용성 테스트 보고하기 (사용성 테스트)


1. 사용성 테스트 측정
- 만족도
- 효율성
- 효과성
- 오류
- 사용성 문제점 여정맵 작성

2. UI 개선방안 및 수정 계획 수립


2017. 5. 11. (목)
10:00~18:00
● UI 가이드 기준 도출하기


1. UI/UX 가이드 구성 기준 수립

2. UI/UX 산출물의 분류

3. UI/UX 가이드 요소별 항목 정의

● UI/UX 가이드 작성하기

4. 가이드 문서의 종류와 형식 결정

5. UI/UX 가이드 목차 구성

6. UI/UX 가이드 작성

● UI/UX 가이드 공유하기

7. UI/UX 가이드 필요 대상 선정

8. UI/UX 가이드 공유

9. UI/UX 가이드 관리 및 운영


2017. 5. 12. (금)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


1. 트랜드 분석하기


2017. 5. 15. (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2


1. 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2017. 5. 16. (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3


1. 사용자 리서치 수행


2017. 5. 18. (목)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4


1. 사용자 리서치 분석


2017. 5. 19. (금)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5


1. 퍼소나 구성하기


2017. 5. 22. (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6


1.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2017. 5. 23. (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7


1.패스트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2017. 5. 25. (목)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8


1. UI/UX 콘센트 도출하기


2017. 5. 26. (금)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9


1. 시나리오 디자인 작성하기


2017. 5. 29. (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0


1. 기능 리스트 도출하기


2017. 5. 30. (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1


1. 콘텐츠 기획하기


2017. 6. 1. (목)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2


1. 정보 설계하기


2017. 6. 2. (금)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3


1. 태스크 플로우 작성하기


2017. 6. 5. (월)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 14


1. GUI 디자인 콘셉트 및 제작하기


2017. 6. 8. (목)
10:00~18:00
● 포트폴리오 실습15


1. 사용성 테스트 계획 및 수행하기


정규교육과정 강사소개

교육센터 강사진 보기

  • 강사 사진
    이비피알유엑스   전민수 대표 [주요 이력사항]

    , 이비피알유엑스 (www.ebprux.co.kr) 대표이사

    現,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www.kipfa.or.kr) UI/UX 전임 강사(2012~2017)

    , 한양대학교 문화컨텐츠학과 겸임교수(2013~2017)

    現, 숙명여대 UI/UX 강사(2015~2017)

    前, 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 심사위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인문학 포럼 위원 참여 (분야: UX 컨설턴트)

    , 산업인력관리공단.스마트기기UX&UI디자인직종 훈련기준 개발 직무분석 위원

    서울시 정보화추진위원(2002-2006)

     

    [2016 UI/UX 컨설팅프로젝트]

    하나카드 UX 리서치

    문화누리카드 UX 컨설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웹사이트 UX 컨설팅

    SSF SHOP(삼성패션 쇼핑몰) 사용성 테스트

    삼성카드 쇼핑 사용성 테스트

    삼성카드 오토 다이렉트 사용성 테스트

    동부화재 사용성 테스트

    SBI 저축은행 모바일 앱 사용성 테스트

    국가인권위원회 사용성 테스트

     

    [2015UI/UX 컨설팅 프로젝트]

    두산그룹 두피디아 사용성테스트

    AIG손해보험 사용성테스트

    예술나무 사용성 테스트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UI/UX 컨설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UI/UX 컨설팅

     

    [2014 ~ 2001UI/UX 컨설팅 프로젝트]

    AXA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외환은행, BC카드, LG그룹, LG전자, KBS, 한국관광공사, 서울시청, 경기도청, 강원도청 등 약 10건 이상의 UI/UX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주요 강의 이력]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비즈델리, 한국디자인진흥원, 한양대학교 등 UI/UX 다수 강의



    [저서]
    UI 사용성 테스트 실무(2011), 웹사이트 벤치마킹의 9가지 패턴(2009), 웹기획 프로듀서(2005), 웹사이트리뉴얼 & 평가방법론(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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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문의
    담당 

    정지우 대리

    전화 : 070-8672-6617 /팩스 : 02-6277-6992 / 메일 : wangjiwoo@kipf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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