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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과교육과정

UX 디자인 입문자 양성 과정 1기(웹/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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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안내 강사소개 등록관련안내 교육장소

정규교육과정 소개

UX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활용 가능한 UX 디자인 원칙 기초부터 심화까지 배우게 됩니다.

체계적인 UI/Interaction 실무 이론과 미니 실습 중심의 수업 진행 등 UX 디자인 원칙 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 수업 종료 후 그 다음 수업까지 팀별 혹은 개별 과제가 있습니다. 이는 필수는 아니며, 선택사항입니다. 과제 작성한 모든 분께 수업 종료 후 영상으로 녹화하여 [전민수 선생님과 함께하는 UX 디자인 스터디 카페]에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참가신청

정규교육과정 개요

기간 2020년 10월 14일 (수) 오후 7:30 ~ 2020년 12월 11일 (금) 오후 10:30
인원 10명
장소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삼성 교육장 약도보기
주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평생교육원
주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평생교육원
후원
목적 UX 디자인 원칙 정립 및 이를 활용한 UI 설계 방법
참여대상 - 관련 학과를 전공하였으나 실무 UI/UX 스킬 업이 필요한 예비 UI/UX 기획자 및 디자이너
- UI/UX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실무자
- 웹/모바일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기획자 및 디자이너
- UI/UX에 관심 있는 분 누구나
경품이미지

정규교육과정 프로그램

구분 강의 주제 및 내용 강사
1일차
10.14.(수)

19:30~22:00
UX 개념
1. 최근 UX 관심이 왜 커지고 있는가?
- GUI 관점
- UI 관점
- UX 관점
- UX 리서치 관점
- UX 디자인 관점

2. UX는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다는 잘못된 편견을 버리자

3. 성공적인 UX는 실사용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4. UX 변천사에 대해 알아보자
- GUI
- UI
- Context 1.0 VS 2.0
- UX
- UX Design
- UX Research

5. 좁은 의미의 UX와 넓은 의미의 UX란?
- UX 정의
- 좁은 의미의 UX와 Task
- 넓은 의미의 UX와 브랜딩

6. 실습
전민수 대표
이비피알유엑스
2일차
10.16.(금)

19:30~22:00
UX와 UI 차이 그리고 멘탈모델
1. 최적의 경험
- 최적의 경험과 UX 디자인과 관계

2. 최적의 경험 UX Design Case Study
1) 타깃별 인터뷰하기 앞서 러프스케치 작성한다
2) 타깃별 인터뷰 후 기 작성한 러프스케치 수정한다
3) 주요 문제점 발견 및 아이디어 도출한다
4) 벤치마킹 수행한다
5) 프로토타이핑 작성한다
6)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진행한다

3. UI와 인터랙션 모델
- User Interface 의미
- Interaction 의미
- UX와 UI 차이
- 멘탈모델 의미

4. 실습


3일차
10.21.(수)

19:30~22:00
UX 디자인
1. UX 디자인 정의
- UX 디자인 정의
- UX 디자인과 MVP 상관관계

2. UX 디자이너란?
- UI/UX 관심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UI 디자이너와 UX 디자이너의 차이는 무엇인가?

3. Full stack designer

4. UX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
- 학습 능력이 요구된다
- 사용자의 경험을 잘 읽어내기 위해서는 호기심이나 의문을 가져야 한다
- 가설 수립하는 방법이 습관화 되어야 한다
-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된다
- 공감 능력이 요구된다
- 통찰력이 요구된다
- 설계 능력이 요구된다
-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 인문학적 사고 능력이 요구된다

5, 실습


4일차
10.23.(금)

19:30~22:00
인터랙션 디자인 및 콘텐츠 전략
1. 표명
- 감성적 이미지 관점
- 이성적 이미지 관점
- 정보 인지 관점

2. 변환
- 사용자의 기대 관점
- Task Flow 관점
- Think-aloud 관점

3. 표현

4. 평가

5. 실습


5일차
10.28.(수)

19:30~22:00
HCI와 UX 디자인
1. HCI 개념
- 유용성
- 사용성
- 감성
- HCI와 UX 디자인

2. HCI 전략
- 초기 방문자를 위한 콘텐츠 전략
- 재방문자를 위한 콘텐츠 전략
- 충성 고객을 위한 콘텐츠 전략

3. 실습


6일차
10.30.(금)

19:30~22:00
UX 방법의 5요소
1. 유저
- 유저란?
- 웹 기획 시절의 유저와 UX 시절의 유저의 차이
-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차이

2. Context

3. 문제

4. 개선

5. 활성화

6. 실습


7일차
11.04.(수)

19:30~22:00
더블 다이아몬드
1. 더블 다이아몬드
- 더블다이아몬드 개념
- 더블다이아몬드는 왜 태어났는가?
- 발산과 수렴
- UX 기획 관점
- UX 전략 관점
- UX 설계 관점

2. UX 디자인과 더블다이아몬드 상관관계

3. 린UX
- 워터폴 모델(Waterfall Model)
- 애자일 모델
- 애자일 모델과 워터폴 모델 비교
- 전통적 UX 리서치 VS Lean UX 리서치

4. 스프린트

5. 실습


8일차
11.06.(금)

19:30~22:00
UX 프로세스
1. UCD(User Centered Design)
- UCD 방법론 정의
- 리서치 기법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 UCD 대표적 방법

2. UX 프로젝트 RFP
- UX 기획
- UX 전략
- UX 설계

3. UX 프로세스 Case Study

4. 실습


9일차
11.11.(수)

19:30~22:00
UX 방법론 1/3 (UX 기획)
1. Process mapping

2. Good Analytics

3. Competitor Research

4. Planning our Research

5. Surveys

6. User interview

7. Contextual inquiry

8. Interview question and response

9. interview Key Findings

10. Affinity Diagram

11. Topic Mapping

12. User story backlog

13. Task Model

14. User Journey

15. User Journey Workshop

16. Competitor Heuristic Analysis

17. 실습


10일차
11.13.(금)

19:30~22:00
UX 방법론 2/3 (UX 전략)
1. Ideation

2. Need finding

3. Persona

4. Brainstorming features

5. Feature Prioritization

6.실습


11일차
11.18.(수)

19:30~22:00
UX 방법론 3/3 (UX 설계)
1. Paper Storyboards

2. Brainstorming the user flow

3. Paper User Flow

4. Final User Flow

5. Card Sort

6. Sitemap paper sketch

7. Digital Site Map

8. Layout Study

9. Sketches

10. Paper prototypes

11. Paper prototypes of user flows with personal notes

12. paper prototypes user flow

13. Role Play

14. Pop

15. Heuristic Evaluation

16. MVP User Flow

17. (Primary/Secondary) User Flow

18. (Persona) User Flow

19. (Prototype) User Flow

20. Low Fidelity

21. Mid Fidelity

22. Prototype Test

23. Prototype AB Test

24. Hi Fidelity

25. Screen Flow

26. Online Tester in Usertesting.com

27. UI Style Guide

28. 실습


12일차
11.20.(금)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1/8
1. 과업 행위 최소화 UX 원칙
- 디바이스 선택 행위 줄이기 원칙
- 뎁스 최소화하기 원칙
- 유사 콘텐츠 최적화 원칙
- 관심 콘텐츠 최적화 원칙
- 검색 절차 줄이기 원칙
- 조작 행위 최소화 원칙
- 선택 행위 최소화 원칙
- 스크롤 행위 최소화 원칙
- 반복적 행위 최소화 원칙
- 바로가기 원칙
- Context 내비게이션 원칙

2. 실습

UX 디자인 원칙 실무 2/8
1. 피드백 UX 원칙
- 디바이스 최적화 원칙
- 제스처 UI 원칙
- 시그니 파이어 원칙
- 다음 행위 유도 원칙
- 입력 행위 유도 원칙
- 선택 행위 유도 원칙
- 전환 원칙
- 즉각적 행위 원칙
- 조작 행위 원칙
- 개인화 원칙

2. 실습


13일차
11.25.(수)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3/8
1. 사전 방지성 UX 원칙
- 입력 실수 방지 원칙
- 잘 못된 선택 방지 원칙
- 사용자 행위에 대한 재확인 원칙

2. 오류발생 감지성 UX 원칙
- 오류발생 실시간 알림 원칙
- 오류발생 표현 원칙

3. 오류 회복성 UX 원칙
- 이전 행위 되돌아가기 원칙
- 입력 행위 취소 원칙
- 선택 행위 취소 원칙
- 초기화 원칙
- 오류 발생 문제 해결에 신속한 대처 원칙

4. 실습


14일차
11.27.(금)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4/8
1. 간결성 원칙

2. 주목성 원칙
- 입력 및 행위에 따른 사용자 시선 유도 원칙
- 버튼 강조 원칙

3. 인식성 UX 원칙
- 화면 구성 및 제공 원칙
- 버튼 구성 원칙
- 필드 영역 원칙

4. 실습


15일차
12.02.(수)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5/8
1. 이해성 UX 원칙
- 페이지 타이틀 제공 원칙
- 명확한 의미 전달 메뉴 원칙
- 간결한 메시지 표현 원칙
- 레이블 제공 원칙
-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 원칙
- 도움말 제공 원칙

2. 실습


16일차
12.04.(금)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6/8
1. 논리성 UX 원칙
- 시각적 계층 구조 원칙
- 그룹핑 원칙
- 과업 흐름의 유기적 연계 원칙

2. 변화제시성 UX 원칙
- 흥미성 원칙
- 시의성 원칙
- 알림 원칙

3. 기억성 UX 원칙
- 나의 이전 행위 알려주기 원칙
- 나의 구매 행위 원칙
- 입력 행위 부담 최소화 원칙

4. 실습


17일차
12.09.(수)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7/8
1. 사용자 주도권 UX 원칙
- 의사 결정 선택 원칙
- 조작 행위 원칙
- 개인화 설정 원칙

2. 시스템 주도권 UX 원칙
- 앱 접근 제한 원칙
- 시스템 사용 제한 원칙
- 윈도우 사용 제한 (모달 Modal) 원칙
- 과업/입력/조작 행위 제한 원칙
- 제약 상태 원칙

3. 대체성 UX 원칙

4. 다중성 UX 원칙

5. 친숙성 UX 원칙

6. 예측가능성 UX 원칙

7. 외부적 일관성 UX 원칙

8. 내부적 일관성 UX 원칙


18일차
12.11.(금)

19:30~22:00
UX 디자인 원칙 실무 8/8
1. UX 디자인 가이드 작성하기
- 사용성 관점
- 템플릿 관점
- 프로토타이핑 관점

2. 실습


정규교육과정 강사소개

교육센터 강사진 보기

  • 강사 사진
    이비피알유엑스   전민수 대표

    [주요 이력사항]

    이비피알유엑스 (www.ebprux.co.kr대표이사

    現,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www.kipfa.or.kr) UI/UX 전임 강사(2012~현재)

    한양대학교 문화컨텐츠학과 겸임교수(2013~2017)

    現, 숙명여대 UI/UX 강사(2015~2017)

    前, 한국디자인진흥원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 심사위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인문학 포럼 위원 참여 (분야: UX 컨설턴트)

    산업인력관리공단.스마트기기UX&UI디자인직종 훈련기준 개발 직무분석 위원

    서울시 정보화추진위원(2002-2006)

등록안내

    ▒ 신청 안내
    수강료

    ∙ 일반회원, 단체회원사 소속 정회원, 개인정회원 : 790,000원
    KIPFA회원을 위한 2020년 9월 카드사 "무이자할부" 이벤트

    카드결제 ∙ 등록신청 후, 본 웹사이트에서 바로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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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산서발행을 원하시는 경우 메일(educenter@kipfa.or.kr)로 사업자등록증 발송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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